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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aru Haru/Normal life

카피가 뭐길래? <광고카피>


카피의 정의 - 사전적 정의

The word of an advertisement as distinct from the layour, pictures, music, etc.
(레이아웃이나 그림, 음악 등과 구별되는 광고의 글)

 : 인쇄광고, 전파광고 뉴미디어 광고 등에서 시공간적 음성형태로 존재하거나, 2차원적     
    지면에 문자 상태로 표기되는 모든 말이나 문자.



☞  제품, 소비자, 시장에 대한 심층적 이해를 바탕으로 
     말과 글을 통해 고객을 목표로 설득하는 광고 커뮤니케이션 메세지이다.



자, 내가 던킨도넛에 갔다. 

"어? 도넛 색깔이 다양하네.. 오 잼있는데? 그럼, " 재미있는 도넛츠 !" 라고 해볼까? "

이 경우 " 재미있는 도너츠 " 가 광고 카피인가? 물론 아니다.
위에 언급되어진 제품, 소비자, 시장에 대한 심층적 이해를 바탕으로
고객을 설득하는 커뮤니케이션 메세지가 아니기 때문이다.

자 또하나,
예를 들어, 내가 친구에게 수업시간 쪽찌를 보냈다.

" 정선아, 배고프다. 수업 마치고 식당에서 김치찌개나 먹자 "

Tarket 은 정선이, 정선이를 수업마치고 식당같이 가게 해서 김치찌개를 먹어야한다?
정선이는 김치찌개를 좋아하는가? 정선이가 이 수업이 끝나고 수업이 없는가?
식당은 어느식당? 학교앞 식당? 구내식당? 정선이는 금전적 여유가 있어서 
식사를 해결할수 있는가? 정선이는 한식을 점심으로 즐겨 먹는가? 등등
새학기를 시작하고 약 이주간 만난 친구에게 보내는 이 메세지는
먹을 밥이 제품이고, 소비자가 정선이며, 시장이 식당이나 메뉴라면
그에 대한 심도 있는 이해나 조사를 바탕으로 나온 것이 아니다.
그래서 이것은 단지 그저 친구에게 보내는 메모, 편지에 불과하다.
그래서 이런 것들은 광고의 카피가 될수 없다. 


카피 = 문학 ? NO!

문학은 예술이다 예술의 한장르 이지만,  카피는 마케팅 목표 달성을 위한 도구이다.

물론 문학도 아주 극소수는 상업적이기도 하다. 그러나 그 책표지가 사람들의 주목을 끌기 위해 상업적이며 자극적인 문구를 쓸수는 있으나, 궁극적으로 그 책 세부 내용을 상업적이라고 할수 있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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