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aru Haru/정책과 정보 알리미

유연근무제 워킹맘 10시출근



 좋은 소식이 있어 전해드려요!

앞으로 8세 이하 자녀를 둔 여성 공무원은 출근시간을 오전 10시로 늦출 수 있게 된다고 해요! 저출산 대책의 일환으로 유연근무제를 도입하고 확산하기 위해서 정부가 솔선수범하겠다는 취지인데요. 10시 출근제를 시행하면서도 주40시간을 준수하는 범위내에서 탄력적으로 근무시간을 조정할 수 있도록 허용해주는 거죠! 





먼저 교육부가 다음달부터 10시출근제를 시행해요. 그리고 점차 다른 부처로 확대해 간다고 합니다. 교육부가 정부부처중 여성비율이 약70%로 가장높다고 하네요.



아침에 애들 깨워서 뭐라고 간단히 먹이고 씻기고 옷입히고 어린이집보내고.. 동시에!  나도 씻고 준비하고.. 드라이 할 수 있는 날은 감사한날이죠^^:; 아침마다 전쟁인데요. 이제 조금은 평화가 오려나요. 얼마전 워라벨 관련해서 독일의 유연한근무시간제에 관해 포스팅했었는데 얼마지나지 않아 이런 정책을 시행한다는 소식을 들으니 반갑네요! 

그런데 이런 정책이 공무원들만 해당되진 않을까 하는 걱정도 앞섭니다. 일반기업에서도 가능할까요? 우려의 목소리 또한 큽니다. 

 육아휴직등 관련정책이 많지만 실제로 사용할 수 있는 곳은 많지 않을거예요. 명목상으로는 존재하지만 실제 쓰기는 쉽지 않죠. 눈치가 보인다던지 아무도 안쓰는데 혼자 쓸수도 없고.. 쓰게 되면 인사고가가 바닥이라던지 등등..  근무환경도 부익부빈익빈이 되어가는 건 아닌지 하는 걱정도 앞섭니다.

일하는 워킹맘 모두가 혜택을 받을 수 있게 하는게 더 중요하지 않을까요? 아무튼 이렇게 시작하는 거죠! 모두 관심을 갖고 표현하면 조금씩 달라지지 않을까요~^^ 








↙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버튼 부탁드립니다.